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v.2] 게임 맵 최단거리
    Programmers/Level2 2022. 8. 30. 13:43

    문제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조건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Link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qna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code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maps):
        answer = 0
        
        answer = bfs(0,0,maps)
        return answer
    
    def bfs(x,y,maps):
        # 큐 구현을 위한 deque 생성
        q = deque()
        # 첫 원소 삽입
        q.append((x,y))
        
        # 4방향 탐색을 위한 리스트
        dx = [-1,1,0,0]
        dy = [0,0,-1,1]
    
        # 큐가 빌 때까지
        while q:
            x,y = q.popleft()
            
            # 현재 위치에서 4가지 방향으로의 위치 확인
            for i in range(4):
                nx = x + dx[i]
                ny = y + dy[i]
                
                # 미로 찾기 공간을 벗어난 경우 무시
                if not(0 <=nx < len(maps[0]) and 0<=ny<len(maps)):
                    continue
                # 벽인 경우 무시
                if maps[ny][nx] == 0:
                    continue
                if maps[ny][nx] == 1:
                    # 해당 노드를 처음 방문하는 경우에만 최단 거리 기록
                    maps[ny][nx] = maps[y][x] + 1
                    
                    # 큐에 현재 위치 삽입
                    q.append((nx,ny))
        
        # 최단 경로가 존재하지 않으면(=도달 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배열 끝 원소는 1)
        if maps[len(maps)-1][len(maps[0])-1] ==1:
            return -1
        
        # 최단 경로가 존재하면
        return maps[len(maps)-1][len(maps[0])-1]

     

    1. 처음 dfs를 이용하여 재귀로 해결하려 하였지만, 재귀로 호출 시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해야 하므로, 최대 호출 횟수 초과 오류가 발생하였다. 감이 잡히지 않아 '이코테'의 미로 찾기 문제를 참조하였다.

     

    2. queue를 이용한 bfs로 접근하였다. 이때, 변수를 x,y로 두면 실제 2차원 배열 리스트에서는 list[y][x]로 접근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1,0,1,1,1],[1,0,1,0,1],[1,0,1,1,1],[1,1,1,0,1],[0,0,0,0,1]]

    2차원 리스트의 경우 처음 접근하는 index가 y의 값이고, 후에 접근하는 index가 x의 값이다.

     

    따라서, 앞으로 헷갈림 방지를 위하여 y는 row, x는 col로 변수명을 고정하여 문제를 풀도록 한다.

    'Programmers > Level2' 카테고리의 다른 글

    [Lv.2] H-Index  (0) 2022.08.28
    [Lv.2] 가장 큰 수  (0) 2022.08.27
    [Lv.2] 프린터  (0) 2022.08.26
    [Lv.2] 다리를 지나는 트럭  (0) 2022.08.26
    [Lv.2] 기능개발  (0) 2022.08.25
Designed by Tistory.